무전기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동호회 모임을 기반으로 등산용 산악용 무전기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등산을 하다 보면 드물긴 하지만 휴대폰이 안 터지는 장소도 있으며, 신속하게 등산하시는 회원들끼리 소통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산악회 동호회께서 무전기 제품의 구매를 희망하신다면 연락주셔서 상담한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정해진 예산으로 구입을 하시다보니 값싼 가격대의 제품들을 구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값싼 제품이 아닌 좋은 제품으로 같은 가격에 한 대라도 더 구매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도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등산용 산악용 무전기로써 어떤 제품들이 괜찮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통신반경이 넓은 고출력 무전기 제품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무전기는 출력값이 존재합니다. 국내에서 업무용 무전기로 분류된 제품들중에 최대 허용 출력은 5W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한계출력인 5W에 출력이 세팅되어 있는 무전기 제품이 최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등산을 하다 보면 어느 정도 일정한 거리를 맞춰가며 이동을 하지만 등산코스에 따라 거리가 늘어나기도 마련입니다. 때문에 일단 출력은 높은 제품들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추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등산장비와 함께 몸에 소지하거나 가방끈에 휴대를 해야 하기 때문에 크기와 무게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스틱을 비롯하여 많은 양의 등산장비들이 있기 때문에 너무 무겁거나 걸리적 거린다면 불편함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 충격, 파손에 대비하여 AS가 잘 지원되는지도 꼼꼼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가격적인 측면(고가, 저가)을 떠나서 제품을 최초에 유통하는 수입사나 생산자의 브랜드가 중요합니다. 안정된 부품공급과 여분의 부품들, 그리고 소모품등이 항상 준비가 되어 있는 브랜드여야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AS를 통해 오랜 시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충전을 할 수 없는 야외환경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무전기 제품의 배터리 용량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2,000mAh 내외의 배터리 용량이 가장 일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00mAh가 넘으면 고용량 또는 대용량 배터리라고 합니다.
- 등산장비와 함께 몸에 소지하거나 가방끈에 휴대를 해야 하기 때문에 크기와 무게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스틱을 비롯하여 많은양의 등산장비들이 있기 때문에 너무 무겁거나 걸리적 거린다면 불편함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다 비슷해 보이는 무전기 제품일지라도 등산용 산악용 무전기로서 어떠한 제품들이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고려사항들을 바탕으로 제품하나를 추천해 드리고 추천드리는 간단한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천드리는 등산용 산악용 무전기 입니다. 모델명은 CUV-500D입니다.
- 앞서 말씀드린 대로 법적 한계출력은 5W입니다. 이 제품은 5W에 세팅되어 업무용 무전기로 가질 수 있는 최대 출력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 국내에서 생산되어 안정된 품질이 보장되며 AS도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무전기 대부분의 제조국이 중국인 점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몇 안 되는 고 퀄리티의 제품입니다.
-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를 자랑합니다. 전면 크기는 신용카드 크기와 비슷하며 무게도 일반적인 무전기에 비해 20% 이상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 2,600mAh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하였습니다. 야외에서 사용하시더라도 무전 사용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인 무전사용비율로 봤을 때 하루 이상은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산악용 등산용 무전기를 사용할 때 많이 궁금해하시는 내용들을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통신반경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산에서 얼마나 터져요"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산 정상과 산 정상에서 서로 무전기를 이용하여 무전을 하신다면 아마도 생각보다 꽤나 멀리 통화가 될 것입니다. (10km 이상도 가능은 할 수도 있습니다.) 거리가 멀어도 산 정상과 산 정상 사이에는 아무런 방해요소가 없기 때문입니다. 보통 방해요소라 함은 막힘을 의미합니다. 산이 아닌 도심지에서 사용을 한다면 무전기와 무전기 사이에 수많은 고층 건물들이 방해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도심지에서는 무전기의 통신반경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은 무전기의 공통된 특징이며 스펙에 따른 절대적인 기준보다는 사용환경에 따른 상대적인 부분이 많이 적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사용환경이 산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거리가 가깝다고 생각되더라도 능선과 산 넘어 능선에서 무전을 하시게 되면 통화거리가 짧아질 것입니다. 산 봉우리가 방해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산악이라는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거리를 정하기가 힘든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드리자면 거리가 멀더라도 일직선에 가깝게 위치해 있으며 서로 보일 정도로 막힘이 없으면 최대 거리가 가능하며, 반대로 가깝더라도 일직선상이 아니고 중간에 막힘으로 작용될 방해요소들이 있다면 거리는 줄어들 것입니다. 보통 평지기준 방해요소가 많지 않을 때 3에서 5km 정도가 일반적인 통신가능 거리라 생각되며 방해요소에 따라 통신가능 거리는 더 늘어날 수도 더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산악지역이라는 환경에서 산악용 등산용 무전기에 대한 정보와 무전기를 고르실 때 필요한 팁을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무전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잘텍 생활무전기 JX-220 제값 다 주지 말고 할인 받고 구입하는 법 (0) | 2023.03.29 |
---|---|
아이콤 ID-52E 아마추어 무전기 햄 디지털 지원되는 최고성능 (0) | 2023.03.28 |
아이콤 아마추어 무전기 햄 HAM IC-V86 특가혜택 (0) | 2023.03.27 |
업무용무전기 건설현장무전기 국산제품 추천 CUV-500D (0) | 2023.03.23 |
MYT-WAY36 아마추어 무선 무전기 사은품 혜택 3종 세트 (0) | 2023.03.23 |
댓글